top of page

주최

난민인권네트워크
로고_난민네트워크_정사각형

난민인권네트워크는 난민 지원 단체들의 전국 단위 연대체입니다. 2006년 ‘새로운 난민법 제정을 위한 기초 연구 및 토론회’를 기점으로 국내 난민 관련 단체들이 한국 사회의 난민을 보호하고 지속적으로 연대하고자 결성되었습니다. 한국 사회 속 난민들의 인권을 옹호하는 것이 네트워크 활동 목적이며, 난민의 취약성으로 인해 개인적, 집단적으로 한국사회에서 받게 되는 모든 종류의 차별과 혐오에 반대합니다.

 

난민인권네트워크는 유엔난민기구 한국대표부와 함께하는 정기 회의 및 다양한 주제에 관한 실무그룹(Working Group) 활동을 통해, 입법 및 제도 개선 활동을 해 오고 있습니다. 그 결과 2012년 아시아 최초로 난민법이 제정되는 데에 큰 역할을 하였습니다. 이밖에도 연대체로서 시민들에게 국내외 난민 이슈를 적극적으로 알리는 옹호 활동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유엔난민기구 한국대표부
유엔난민기구-30.jpg

1950년 유엔총회 결의로 난민 보호와 난민문제의 영구적인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설립된 유엔 기구인 유엔난민기구는 난민을 비롯해 국내실향민 및 무국적자 등의 보호대상자에게 국제적 보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본부는 스위스 제네바에 있으며, 한국을 비롯한 132개국에서 약 17,000명 이상의 직원들이 9,190만 명 이상의 보호대상자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유엔난민기구 한국대표부는 비호를 찾아 한국으로 온 보호대상자들이 적절한 보호를 받을 수 있도록 대한민국 정부를 비롯한 다양한 협력기관 및 단체와 긴밀히 연계하고, 인식 제고 활동, 제도 개선 활동 등을 통해 한국 사회의 난민보호 역량 강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주관

​(재) 화우공익재단

화우공익재단은 법무법인(유) 화우에서 공익 활동을 보다 적극적으로 펼치기 위해 2014년 설립한 비영리 단체입니다. 홈리스, 난민, 아동, 장애인 등 취약계층을 위한 법률지원, 제도 개선 및 입법 운동, 캠페인 기획 등 다방면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또한 홈리스 자립을 위한 달팽이음악교실, 청소년 시민 의식 함양을 위한 교실법대회, 공익 입법을 위한 화우공익세미나를 매년 꾸준히 개최해 오고 있습니다.

화우공익재단_국영조합.png

난민영화제 워킹그룹 스태프

공익법센터 어필

공익법센터 어필은 “억울한 외국인의 곁에서, 부당함에 맞서, 정의를 짓다"라는 모토로 5가지 피해자 그룹(난민, 인신매매피해자, 구금된 이주자, 무국적자, 해외한국기업에 의해 인권침해 당한 피해자)의 인권 옹호를 위해 5가지 방식(소송과 신청, 연구와 입법 운동, 인식 제고, 연대활동, 국제인권 메커니즘 활용)으로 일하는 비영리 공익변호사 단체입니다.

공익인권법재단 공감

공익인권법재단 공감은 소수자의 입장에서 서서, 구체적 삶의 현장의 목소리에 응답하며 법으로 사회 변화를 일구고자 2004년 국내 최초의 전업적, 비영리 공익변호사단체로 출발하여, 장애인, 폭력 피해 여성, 이주민과 난민, 아동, 홈리스, 성소수자, 청소노동자, 아파트 경비원과 같이 사회적 소수자 또는 약자로서 받는 차별과 인권침해에 맞서기 위해 활동하고 있습니다.

아시아평화를향한이주 MAP

아시아평화를향한이주(MAP)는 평등, 다양성, 포용의 원칙 아래 시민과 난민이 함께 활동하는 비영리 단체로 상담과 지원 연계를 통한 난민 보호 활동, 정보접근성, 의료접근성 향상 사업, 성인 한국어 교육, 청년 장학·멘토링과 같은 난민 임파워먼트 활동, '난민 사람책 도서관' 민주시민교육 활동 등을 하고 있습니다.

에코팜므
에코팜므2.png

에코팜므는 색과 선으로 표현하는 고유한 이야기와 문화로, 언어와 국경을 넘어서는 공존의 가치를 만드는 비영리 단체입니다. 이주(난)민 여성들이 각자의 예술 작업을 통해 성장과 역량 강화를 이루고, 스토리텔링이 이끌어 내는 공감의 힘을 통해 이해와 환대, 문화다양성이 꽃피는 사회로 향해갈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재단법인 동천

재단법인 동천은 2009년 법무법인(유한) 태평양이 설립한 공익재단법인으로, 난민, 이주외국인, 장애인, 사회적 경제, 북한/탈북민, 여성/청소년, 복지 등 소수자 및 사회적 약자를 대상으로 한 공익법률지원 활동과, 공익단체 지원, 장학사업, 공익영역의 인재 양성 등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수행해오고 있습니다.

​후원

유니클로
로고_유니클로_LifeWear.jpg

유니클로는 유엔난민기구(UNHCR)와의 글로벌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세계 각지에서 난민을 위한 자립·채용·의류 지원 활동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유니클로의 난민 지원 사업과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여기에서 확인하세요.

빅이슈
빅이슈-사각-로고.png

빅이슈코리아는 지난 2010년부터 잡지 《빅이슈》를 발행해 주거취약계층의 자립을 돕고 있습니다. 빅이슈코리아는 누구도 노숙하지 않고, 누구나 적절한 주거권을 누릴 수 있는 세상을 꿈꾸며, 주거취약계층에게 잡지 판매 일거리 서비스를 제공해 비즈니스 및 주거복지 솔루션 등을 제시하는 공익법인입니다.

아트하우스 모모
로고_아트하우스_모모_세로_공백.png

아트하우스 모모는 국내 최초의 예술영화전용관이었던 동숭씨네마텍, 이후 씨네큐브 광화문, 최초의 대학 내 상설영화관 아트하우스 모모에 이르기까지 우리나라 예술영화계의 선구자 역할을 해온 영화사 백두대간이 운영합니다. 늘 그 자리에 있는, 변함없는, 위로가 될 수 있는 오랜 친구 같은 영화관이 되었으면 합니다.

로펌공익네트워크
로고_광장_정사각형.png
로고_태평양_정사각형.png
로고_동천_정사각형.png
로고_바른_정사각형.jpg
로고_정_정사각형.jpg
로고_지평_정사각형.jpg
로고_선_정사각형.png
화우_로고.png
bottom of page